동영상 자막
안전교육
1.소방교육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가까운 곳에 있는 소방서 한 곳 쯤은 눈 여겨 보셨을 겁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 교육할 수 있는 가장 편한 곳이 소방서인데요.
[소방차, 소방 기구를 직접 볼 수 있고 해마다 소방서에 개최하는 각종 행사나 훈련방법에 참가 할 수 있음]
이곳에 오면 소방차와 각종 소방 기구들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고 해마다 소방서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나 훈련해도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네 여기는 소방관들을 교육하는 소방학교입니다. 우리나라 소방관들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방관들은 과연 어떤 교육과정을 거치는 걸까요? 잠깐 들여다볼까요?
소방학교는 이렇게 각종 소방시설이 갖춰져 있어서 체험, 교육하기가 편리하고요.
[방학 중엔 각종프로그램 마련]
또 방학 중에는 각종 프로그램이 마련된다고 하니까 미리미리 신청을 해두면 방학기간에 좋은 경험이 되겠죠.
여러분 이게 뭔지 혹시 눈치 채셨나요? 대형사고현장에서 인명구조를 담당하는 헬기입니다. 집중호우로 사람이 산에 갇혔을 때 그리고 대형사고 현장에 접근할 때 119구조대원들이 타고 가는 바로 그 헬기인데요. 이곳 중앙 119구조대로 오시면 이 헬기 뿐 만 아니라 인명구조견도 만날 보실 수 있습니다.
[인명구조프로그램에도 참여]
물론 인명 구조 프로그램에도 참여 할 수 있고요.
[한국 소방안전 협회 어린이 교육과 관련된 각종자료가 있음]
이 외에도 한국 소방 안전협회에선 어린이교육과 관련된 각종 자료가 있으며
[시민 안전 체험관 각종 재해를 경험,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음]
또 자연재해를 직접 경험하고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체험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동 소화기 작동 법으로 끝나는 소방교육은 오래 된 얘기가 됐습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기관을 적극 이용]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생활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안전교육
2. 119소년단 활동을 통한 교육
[119소년단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소방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제적인 모임]
어릴 적부터 체계적인 소방교육을 받고 또 소방이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조직된 이 어린이 소방 단은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제적인 모임입니다.
[119소년단은 전국 소방서 별로 관리. 초등 4-6학년을 대상 학교당 30-100명 정도]
우리나라에서 활동 중인 119소년단은 전국 소방서 별로 관리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까지 학교당 서른 명에서 백 명 정도의 대원으로 조직됩니다. 119소년단은 각자 개성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119소년단 예방부, 방호부, 구조구급부, 119악대]
예방 부, 방호 부, 구조구급 부, 119악대로 편성되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아이들은 이곳에서 불을 지혜롭게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심신을 단련]
아이들은 이곳에서 불을 지혜롭게 다루는 방법으로 배우고요, 또 해마다 여름이면 열리는 캠프를 통해서 몸도 마음도 더욱 건강해진다고 하네요.
소방 기기들은 첨단과학을 갖춘 최고의 기기들이죠. 이 기기들을 그저 화제진압용으로 사용하는 건 그야말로 낭비 일겁니다.
[모든 소방자원을 통한 아이들의 꿈을 실현하는 곳 ? 119소년단]
모든 소방자원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실현하는 곳 바로 119소년단입니다.
안전교육
3.안전을 통한 재능개발
해마다 불조심 포스터 많이 들 그려보셨을 겁니다. 평소에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아시면서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더 다양한 방법으로 더 쉽고 재밌게 아이들에게 소방교육을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어떤 재미있는 방법들이 있는지 제가 하나하나 소개 해 드릴 게요.
매년 개최되는 소방동요경연대회는 음악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불에 대한 지혜를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78곡의 소방동요는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음]
기존에 소개된 78곡의 소방동요는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고
[가사 바꿔 부르기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좋은 방법]
또 가사 바꿔 부르기 같은 방법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 할 수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영어 웅변대회나 연극 구연동화 불조심 표어대회를 개최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 밖에도 안전에 대한 자기생각을 영어로 발표하는 영어웅변대회 또는 연극이나 구연동화, 불조표어를 대회로 개최하는 것도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소방교육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안전교육
4. 안전에 대한 나의 생각
지금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아이들에게 필요한 소방안전교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대 사회가 복잡할수록 연약한 우리 아이들은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지금까지 알아본 안전수칙만 정확히 알고 또 생활수칙만 실천한다면 아이들도 스스로를 보호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럼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아이들과 정리하고 자기생각을 발표하는 마무리 시간을 가져볼까요.
리포터 : 아까 나누어진 종이에 자기 집 그림 다 그렸어요? 이제 불이 가장 나기 쉽다고 생각하는 곳에 빨간 동그라미를 해주세요. 네 다 그렸죠? 이제 발표 해 볼 사람?
여기 이 친구. 부엌에다가 동그라미를 쳤는데 왜 그렇게 생각해요?
학생 : 가스레인지가 있고, 전기선이 많이 꽂혀 있기 때문에.
리포터 : 네. 그러면 여기 베란다는 왜?
학생: 아빠가 매일 밤에 담배를 피러 가셔서요.
리포터 : 네. 아버지가 매일 베란다에서 담배피세요? 여기 짝꿍친구는 부엌에다가 쳤네요?
학생 : 부엌에는 가스레인지 같은 게 있고, 거실에는 겨울에 추우면 난로 같은 것을 끄지 않고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불 날 위험이 있다고 생각해요.
리포터 : 엄마가 젖은 손으로 밥솥에 플러그를 꼽고 있는데요. 왜 위험할까요?
학생 : 물은 전기가 잘 통하고, 전기가 통하지 않은 물질도 물이 닿으면 전기가 통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 어떻게 전화가 오나요?]
어린이여러분들이 화재, 구조, 구급 및 기타 사고 시 119신고를 하면 이곳 119상황실로 전화가 옵니다. 전화가 오면 위치, 주소, 전화번호가 이곳 모니터 상에 나타나게 되며 화재 규모에 따라 관할 소방서에 연락을 하면 신고한 위치로 소방관 아저씨와 소방차가 출동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 불이 난 집에 어떤 것을 입고 들어가나요?]
소방관들이 사고 현장에 진입 시 착용하는 장비는 방수모, 방화 복, 방수화, 그리고 공기호흡기를 착용하고 진입하게 됩니다. 방수모는 위에서 떨어지는 물건이나 화염으로부터 얼굴과 머리를 보호하는 장비입니다. 방화 복, 방수화는 불기나 열기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장비입니다. 공기호흡기는 연기가 많은 지하실이나 유독가스로부터 소방관들의 호흡을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이 보조마스크는 구조를 요구하는 사람에게 호흡을 도와주는 보조 장비입니다.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 장난 전화인지 어떻게 아나요?]
어린이 여러분들 중에 가끔 장난 전화를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이곳 119 종합상황실에서는 여러분들이 전화를 하면 전화번호 및 위치, 주소가 나타나게 되는 데 장난전화인지 허위전화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장난전화 및 허위전화 인지가 판명이 되면 여러분들은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오늘 소방서에 갔다. 아저씨들이 참 바쁘게 움직이셨는데 아저씨들 말씀으론 불은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지만 잘못 다루면 엄마와 아빠, 동생까지 빼앗아 간다고 하셨다. 그래서 오늘부터 난 우리 집의 소방관으로 우리 가족으로 보호하기로 결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