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소방안전교육

동영상 자막

소방안전의 이해
산업이 발달하면서 소방의 개념도 달라져서 단순히 화재를 예방하고 진압하는 것만 아니라 이제는 모든 사고에 대한 대응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사고를 사전에 예방 불의의 사고가 발생 시 신속하게 피해를 최소화]
때문에 소방안전이라는 말도 이제는 화재만이 아니라 모든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또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가장 신속하게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하게 되었는데요. 자, 그럼 우리 어린이들이 소방안전을 왜 꼭 배워야하고 지켜야 할까요?

[윤 선화 교수 한국안전생활교육회 연구부장 총신대학교 겸임교수]
안전교육을 많이 받은 아동과 안전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아동은 차이가 아주 많습니다.
[안전교육을 받은 어린이 1. 안전에 대한 지식이 높고]
어떤 차이냐 하면 안전교육을 받은 아동이 안전교육에 대한 지식이 상당히 높고
[안전교육을 받은 어린이 2. 위험상황 대처능력 탁월]
또 한 가지는 위험상황이 닥쳤을 때 그것을 대처해내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불이 났을 때도 화재훈련을 받은 아동과 화재훈련을 받지 못한 아동들은 실제로 불이 난 상황에서 화재훈련을 받은 아동들이 잘 대처해낸다는 연구보고들이 상당히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 중요 점 화재안전과 생활안전 철저히 교육]
따라서 학교에서 선생님들은 화재안전과 생활안전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네 여기는 우리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소방서입니다. [류 수민 리포터] 우리나라에는 이런 공공소방서 외에도 민간소방단체도 있는데요.

[소방국 중앙소방학교 중앙 119구조대]
공공소방기관은 크게 소방국과 중앙소방학교 그리고 우리나라 대형사고와 해외 구조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중앙 119구조대로 나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각 시도에는 소방본부가 설치되어있고 그 산하에
[시, 군, 구 소방서와 소방파출소 119 구조대와 구급대]
시군구 소방서와 소방파출소, 119구조대와 구급대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정말 든든하죠?

자 그렇다면 이런 소방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소방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 외 선진국에서는 소방의 개념이 아주 많이 확대되어있습니다.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압하고 사건사고로 인한 인명구조 활동 응급의료서비스까지 매우 다양한 소방 업무를 펼치고 있습니다.
동영상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