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홈
안전배움터
안전캘린더
일별 안전캘린더
9일
자전거 안전사고
주요 사고원인
- 세이프키즈코리아 발표 자료에 의하면 2000년도에 자전거를 타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사망한 사람이 317명, 부상을 당한 사람이 6,029명이었으며 이 중 어린이는 사망자가 31명, 부상자가 1,523명이었고 사망자의 70% 이상이 머리손상으로 사망하였습니다.
- 우리나라 어린이가 자전거, 킥보드 등을 탈 때 헬멧 착용률은 18.1% (자전거 12.3%, 킥보드 27.2%, 인라인 35.7%, 롤러스케이트 24.0% 등)로 오스트리아의 42.9%, 캐나다의 72%, 미국의 62%에 비해 절반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 자전거 관련 사망의 대부분은 자동차와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고, 사고 발생 장소는 주로 좁은 길과 도로에 인접한 장소이며, 부주의에 의한 사고 발생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어린이 자전거사고는 1년 중 5월에서 9월 사이에 가장 많고, 하루 중에는 오후 3시에서 6시경의 사고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 자전거 사고는 주로 어린이들이 방과 후에 친구들과 놀거나 학원에 갈 때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14세 이하 어린이들이 새벽이나 밤에 자전거를 탈 경우, 낮에 탈 때보다 다칠 확률이 4배 정도 높습니다.
예방수칙
- 자전거를 탈 때에는 언제 어디서든지 안전기준에 맞는 자전거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 자전거 헬멧은 올바르게 착용해야 합니다. 편안하게 꼭 맞는 것을, 너무 꽉 조이지 않게 착용하고 앞, 뒤 혹은 양옆으로 움직여서는 안되며 끈이 항상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 도로의 안전표지판을 준수해야 하며 자전거도로 및 도로의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타야 하고 또한 교통의 흐름에 역행하지 말고 적절한 수신호를 사용하며 항상 교통신호를 준수하고 도로에 진입하기 전에는 우선 멈춘 후 양쪽 도로를 살펴봅니다.
- 어린이의 나이가 10세 이하인 경우에는 공원이나 자전거 전용도로에서만 자전거를 타도록 제한하고 올바른 운행방법과 도로의 기본 규칙, 관찰방법 등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 어린이가 자전거를 탈 때에는 운행 기술과 판단 능력이 생길 때까지 어른들의 감시가 필수적입니다.